고수익 보장 금융사기 예방법 6가지
합법적인 금융회사는 어떤 상황에서도 고수익을 보장하지 않는 만큼 ‘대박 나는 사업’이라며 고수익·원금 보장을 약속하면서 투자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① 고수익 보장을 약속하면 일단 의심부터 하세요
최근 저금리, 경기 불황 등을 틈타서 사실상 수익모델과 실물거래 등이 없음에도 높은 수익과 원금을 보장한다고 약속하면서 투자자와 자금을 모집하는 금융사기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이나 저축은행의 예․적금 금리 수준을 훨씬 초과하는 고수익과 원금을 보장해 주겠다고 하면 업체 규모나 영위 업종에 상관없이 일단 금융사기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② 제도권 금융회사인지 확인 하세요
고수익 보장을 미끼로 투자자와 자금을 모집하는 금융사기꾼들은 정부의 인허가(또는 신고)도 받지 않은 유사 수신업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들은 합법적인 금융업체인 것처럼 홈페이지를 개설하거나, 사무실을 차려놓고 그럴듯한 광고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체가 불분명한 업체로부터 투자권유를 받을 경우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사이트「파인」이나「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들어가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를 통해 정식으로 등록된 금융회사인지를 먼저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③ 계좌 및 전화번호, 사기 이력을 조회하세요
대부분 투자금은 불법 계좌로 송금을 유도하므로 거래 전 ‘경찰청‘ 홈페이지 또는 ‘사이버캅 앱‘을 통해 의심되는 전화 및 계좌번호, 사기 이력을 꼭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사이버 사기 예방 5계명
- 인터넷 거래는 가능한 신용카드를 이용한다.
- 신뢰할 수 있는 쇼핑물 등을 이용한다.
- 대형 오픈마켓이라고 하더라도 사업자 정보를 확인하는 등 주의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 턱 없이 싼 가격을 제시하며 직거래를 제안하는 사람은 주의한다.
- 직거래하는 경우 가능한 한 직접 만나서 물품을 받는다.
④ 전형적인 금융사기 수법에 특히 유의하세요
고수익을 미끼로 한 금융사기꾼들이 자주 사용하는 전형적인 수법이나 행태를 미리 알아두고 현혹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수익 보장 사기범의 전형적 수법․행태
- OO% 수익 확정지급, 원금보장, 금융기관 지급보증 등 강조
- FX마진거래, 선물옵션 등 첨단 금융기법 과시
- 기술개발, 특허취득, 사업 인․허가 예정 등 그럴듯한 사업계획 제시
- 외국 정부로부터 각종 권리취득 또는 글로벌 기업과의 업무제휴 과시
- 투자자 모집 및 추천수당 지급 등을 약속하는 다단계 방식 활용
- 주식시장 상장 추진, 자사주 배정 등으로 현혹
- 정부 등록 또는 인․허가 업체임을 유독 강조
- 유명 연예인을 동원한 광고 치중 또는 정․관계 유력인사 등과의 친분 과시
- 종합금융컨설팅, 재무설계전문가 등 그럴듯한 호칭 사용
- 최근에는 밴드(Band)․블로그(Blog)․창업까페․주식까페․크라우드펀딩․P2P대출 등 인터넷을 통한 자금모집 성행
⑤ 뭔가 미심쩍으면 금감원에 문의 하세요
“세상에 공짜는 없다”란 말이 있듯이, 투자위험 없이 상식 밖의 고수익을 얻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사기꾼들은 온갖 감언이설로 투자를 유도하기 때문에 자칫 현혹되어 피해를 보는 일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뭔가 미심쩍고 꺼림직하면 돈을 맡기기 전에 먼저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피해 신고센터」(☎ 국번 없이 1332)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⑥ 금융사기를 당했다고 판단될 땐 지체없이 신고 하세요
고수익 보장을 미끼로 한 유사수신업체 등에 투자하여 피해를 입었다고 판단되면 즉시 금융감독원 또는 경찰청에 신고하는 것이 피해금 환수, 추가 피해방지 등의 측면에서 바람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