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대출이자 줄이는 6가지 방법

은행 대출은 재정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높은 이자율은 종종 삶을 압박합니다. 그래서 은행 대출이자 줄이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은행 대출이자 줄이는 6가지 방법 기억하고 실천하세요

① 대출 금액/기간 신중히 결정

은행에서 대출받으면 이용한 날짜만큼 이자를 부담해야 하며, 만약 이자 납입일에 이자를 내지 못한다면 연체이자를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또한, 대출 후 자금에 여유가 생겨 원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출 만기 이전에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기 전에 대출금액과 대출 기간, 매월 납입 이자, 원금 상환 가능 금액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본인에게 꼭 필요한 자금과 기간만큼만 대출받는 것이 대출이자 부담을 줄이는 첫걸음입니다.

은행-대출이자-줄이는-6가지-방법
Image by katemangostar on Freepik

② ‘금융상품한눈에’에서 유리한 대출상품 선별

은행들은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예금담보대출 등 다양한 종류의 대출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출상품마다 적용되는 금리와 거래조건도 다릅니다.

따라서, 대출받을 때는 다양한 대출상품의 금리나 상환기간 등 거래조건을 꼼꼼히 비교해 보고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접속하여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금융상품한눈에” 메뉴를 클릭하면 은행별 주요 대출상품의 금리 수준과 거래조건 등을 쉽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이 필요한 소비자는 본인에게 적합한 대출상품 2~3개를 선별한 후, 해당 은행 점포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금리 등 보다 구체적인 대출 조건을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대출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은행들은 특정 조건충족하는 고객우대금리적용하는 특별대출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고객 〉공무원(소방, 경찰 전용 등), 교직원, 개인택시 사업자, 어린이집 선생님, 신혼부부, 간호사, 농업인, 법조인, 군인, 자동차구입자금, 인테리어 자금 등

따라서, 대출 신청 전에 특별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이 있는지를 은행에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은행은 특정 회사와 계약을 맺고 해당 회사의 임직원에게 금리감면 혜택을 적용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직장인의 경우에는 재직 중인 회사의 주거래 은행에 특별우대금리를 적용하는 대출상품이 있는지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③ 대출 은행으로 거래 집중

은행들은 대출 약정 시 해당 고객의 예금, 신용·체크카드 이용, 자동이체 등 거래실적에 따라 금리를 감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신청 전에 금리를 감면받을 수 있는 조건을 은행에 알아보고, 다른 은행에서 이용 중인 금융거래가 있다면 대출받을 은행으로 금융거래를 집중하면 대출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출-은행으로-거래-집중
Image by storyset on Freepik

④ 금리인하 요구권 적극 활용

은행들은 대출 이용 기간 중 직위, 연 소득, 신용등급 등에 변동이 있는 고객이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경우 자체 심사를 통해 대출금리의 일부를 인하해 주는 ‘금리인하 요구권’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받은 후 신용등급 상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승진이나 급여 상승 등이 있는 경우, 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금리인하를 적극 요구함으로써 대출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⑤ 상환 여력 부족 시 이자 일부만이라도 납입

은행들은 대출이자 최종납입일 이후 1개월이 지난 시점에 이자를 내지 않으면 그다음 날부터 미납이자에 대한 고금리 연체이자를 부과합니다. 그렇지만 이자 납입일에 일부 이자만 납입하여도 최종납입일이 연장되기 때문에 당장 대출이자가 연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자 납입일에 1개월 치 이자 중 일부가 부족한 경우 가용할 수 있는 이자만 납입해도 연체이자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⑥ 본인 자금사정에 맞춰 대출상품 재조정

은행들은 대출 약정 만기일에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한 소비자가 만기일 연장을 요구할 경우 심사를 통해 대출 만기일을 연장하고 있으며, 이때 소비자가 다른 대출상품으로 계약 변경도 요청하면 심사를 통해 다른 대출상품으로 계약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금 만기일에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한 소비자의 경우 대출상품 재조정을 통해 본인의 자금흐름에 맞는 상품으로 대출상품을 변경하면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출상품-재조정
Image by vectorjuice on Freepik

예를 들면 일반대출에 비해 0.5%P 정도 금리가 높은 마이너스통장 대출의 만기일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 본인의 자금흐름을 고려하여 만기일시상환 대출마이너스통장 대출을 분할 이용하면 대출이자 부담을 일부 줄일 수 있습니다.

한편, 은행은 대출 만기를 연장할 경우 기간을 1년 단위뿐만 아니라 월 단위로도 연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만기 후 단기간 내에 대출금 전액 상환이 가능한 경우 대출 만기일을 1년 연장하기보다는 몇 개월만 연장하면 중도상환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은행이 제공하는 우대혜택 잘 활용하려면…

마치며…

은행 대출은 현대 생활에서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높은 이자율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꼭 필요한 자금과 기간만큼만 대출받고 ‘금융상품 한눈에‘를 활용해 상품을 선택하고 대출 은행으로 거래를 집중하여 실적을 쌓아서 금리인하를 요구하는 등 대출이자 줄이는 6가지 방법을 잘 활용한다면 크게 대출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