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을 위한 신용관리 8가지 방법

신용등급이란 금융소비자가 향후 채무불이행으로 빠질 가능성을 수치화하여 등급을 매긴 것으로 금융 거래 시 신용거래나 금리 등 신용거래 조건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을 위한 신용관리 8가지 방법을 실천해 보세요!

이러한 개인 신용등급은 한번 떨어지면 등급을 올리는 데 긴 시간이 필요하므로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을-위한-신용관리-8가지-방법

1. 연체는 소액이라도 절대 하지 않기

연체정보는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악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10만 원 이상의 금액을 5영업일 이상 연체하면 신용평점이나 등급이 하락하는 만큼, 높은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소액이라도 연체는 절대 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연체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기

불가피하게 연체가 발생할 경우 가장 오래된 연체 건부터 상환해야 연체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연체는 그 기간이 길수록 신용 평가에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건의 연체가 있는 경우는 담보대출보다 신용대출먼저 갚아야 합니다. 신용대출이 신용 평가상에 더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러 개의 대출이 있다면 대출 개수를 줄여야 하므로, 소액연체부터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증은 가급적 피하기

다른 사람을 위해 보증을 서면 보증내역이 신용조회회사에 보내져 신용등급을 산정할 때 반영됩니다. 이 경우 채무자가 연체를 하지 않더라도 보증인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는 만큼, 보증을 서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과도한 빚은 고통의 시작임을 명심하기

대출이나 신용카드 사용액은 자신이 갚아야 할 빚입니다. 상환능력에 비해 과도한 채무는 가계운영이나 개인의 삶을 힘들게 할 뿐만 아니라, 연체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어 신용등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을 때는 상환능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대출 금융회사 신중하게 선택하기

신용조회회사들은 신용등급 산정 시 대부업체나 제2금융권의 대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이 있으면 은행 대출에 비해 부정적으로 평가합니다. 따라서 대출받기 위해 금융회사를 정할 때는 대출 가능성이나 금리뿐만 아니라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출-금융회사-신중하게-선택하기
Designed by Freepik

6.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사용하기

신용카드는 장래의 수입을 담보로 현재 외상을 하는 것이므로 실제 빠져나가는 돈에 대해 감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그에 비해 체크카드는 잔액이 없으면 더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과도한 소비를 막아 좋은 지출 습관을 길러주며 연회비가 없고 소득 공제율이 신용카드보다 2배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바로 알림(SMS)서비스“를 이용하면 현금을 사용하는 것처럼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으므로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 바로 알림(SMS) 서비스
사용 내용과 잔액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이중 결제 등의 상황에 재빨리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7. 무료 조회 서비스 활용하기

무료 신용등급 조회신용조회회사를 활용하면 홈페이지를 통해 연 3회 무료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신용정보 조회는 신용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여러 회사를 이용해 수시로 확인하고 신용을 관리하면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신용 평점 소개

  • 개인신용 평점은 신용평가시스템을 활용하여 통계적인 분석을 통해 향후 1년 이내에 90일 이상 연체 등 신용위험이 발생할 확률을 예측하여 수치화한 점수로 1점~1,000점으로 산출되며 1,000점에 가까울수록 신용위험이 발생할 확률이 낮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무료-신용등급-조회-활용하기
Designed by Freepik

8. 신용평가 가점제 적극 활용하기

신용조회회사들은 신용평가 시 일정한 가점을 부여하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통신/공공요금 성실 납부 실적을 꾸준히 제출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이 좋지 않거나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사람은 이러한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등급을 한 단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마치며…

신용등급은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도 같습니다. 대출 가능여부는 물론 대출한도, 대출금리를 결정하는 기본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떨어지기는 쉬워도 올리는 데는 긴 시간이 필요한 만큼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